티스토리 뷰

 


먼저 가장 궁금한 비용. 

 

사설견인차 렉카차 이용시 

10km 견인해도 30~40 만원을 청구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정한 청구비용 예시입니다. 

견인요금 = (기본운임 x 가산율) + 구난장비 사용료 + 구난 작업료 + 대기료+ 보관료 + 기타비용의 공식으로 청구됩니다. 

예를들어 15km  견인  승용차기준  

15 km  견인 60,000원    
휴일 할증 30%  18,000원   
구난장비 사용료 및 구난료 100,000원 

 

 

국토교통부의 특수자동차 운임요금표

<국토교통부의 특수자동차 운임요금표>



자동차 견인 관련 소비자 상담의 대부분이 '견인요금 과다청구'로 전체의 8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견인요금은 정해져있습니다. 사설 견인차는 각자 관할 정비업체가 있기 때문에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먼 곳으로 차량을 가져가 견인비용을 수십만원에서 100만원대까지 요구한다고 합니다. 사고까지 당해 정신없으니 당하기 딱좋음.

사고 발생 시 가장 현명한 방법은 차주의 보험사 소속 긴급 견인차 서비스를 기다리거나 한국도로공사의 '무료 긴급견인 제도' 활용이다. 1588-2504에 전화하거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도로 이용 불편 척척 해결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이용 가능한 차량은 일반승용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1.4톤 이하 화물차만 해당된다. (무료 이용 범위는 가까운 휴게소, 영업소, 졸음쉼터 등의 안전지대)





최근 지인이 렉카차로 견인된 사례가 있어 사설 견인차들은 어떻게 운용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도로위에 자주 보이는 렉카차들. 오로지 이익을 보고 움직이는 차량들이라 다소 위험한 존재들로 치부되기도 합니다..  렉카차들이 선호하는 대기구간은 유동인구가 많고 상습 정체구간으로 말 그대로 '사고가 잘 날말한 곳'에 대기합니다.

일반적으로 렉카차가 운전사가 사고를 직접 발견하고 출동하는 경우보다는 제 3의 루트, 무전등의 업체 사설망으로 사고위치를 인지하고 출동하는 식이 대부분. 사고정보 입수를 위해 도로변 상점이나 편의점 알바, 택시기사들에게 번호를 뿌려넣고 제보를 요청하고 수수료를 주기도 하는데 얼마인지는 알고싶습니다. 과거 경참 무전에 디지털화되기 전에는 경찰 무선을 수신하는 사례도 있었음. 

출동! 렛카차는 법정 긴급자동차가 아니어서 싸이렌을 켜고 달라들어도 비켜줄 의무는 없습니다. 역주행및 신호위반, 모두 불법. 그들이 긴급한 이유는  오직 먼저 온 차가 견인하기때문. 

| 도착해서는 정신없는 틈을타 명함내밀고 견인을 시도하려고 하면 거절하기.

( 양심적인 기사님들도 계시지만 다음의 사항들이 싫다면. 차주 동의 없이 차량견인, 차량에 추가손상, 차량을 내리지 않고 비용문제로 실강이하다가 할증요구) 

일부 불법개조나 난폭운전을 일삼지 않는 양심적인 운전자를 제외한 대다수의 견인차 기사들에게 양심을 기대하는 게 

 

무리니 아무리 뒷차들이 빨리 빼라는 식으로 눈치를 줘도 보험사 측 견인차나 도로공사의 무료견인 서비스 1588-2504 또는 080-701-0404 를 이용하자. 특히 고속도로에서 사고 또는 고장이 났을 경우에 도로공사 소속 견인차를 부를 수 있는데 무상으로 견인해주며 갓길로 빼주는건 물론이고 가까운 졸음쉼터나 안전지대, 휴게소 까지도 견인해주니 적극 이용하고, 이후 안전지대에서 보험사를 부르는게 현명하다. (나무위키) 

**도로공사 무료 견인 서비스 : 도로공사의 무료견인 서비스 1588-2504 또는 080-701-0404 

 

 

견인차 (렉카차)

견인차라고 쓰고 폭주족이라 읽는다. 흔히 렉카차라고 한다. 이들도 엄연히 사고 등에 있어서 견인 관련 업무를 보긴 하지만, 사설이니만큼 이익에 의해 움직이는 단체들이다. 그러다 보니 사고난 사람들보다 돈을 우선시하여 폭리를 비롯한 금전 관련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이고 도로 법규도 무시하고 난폭운전을 하는 등 여러가지 민폐도 부르는지라 상당히 나쁜 쪽으로 유명해졌다. 아래 문단에 자세히 나와있지만 이들은 구급차, 소방차, 경찰차처럼 경광등을 켜고 사이렌을 울리면서 역주행에 신호위반, 무리한 끼어들기 등 교통법규를 무시하고 있는데, 아무리 사설이고 뒷세력이 크다 하더라도 현행법에서 이 작자들이 이렇게 마음놓고 만행을 벌일 권한은 전혀 없다. 아래 "사설업체 견인차의 행태" 단락을 참고하도록 하자. ( 나무위키 : 견인차 중

 

그럼 견인업체에 사고제보를 하면 얼마나 받나?

 

2019/07/18 - [분류 전체보기] - 렉카차 제보비 얼마나 주나?

 

렉카차 제보비 얼마나 주나?

사고나면 쓩하고 달려오는 렉카차. 사설견입업체에서 도로주변 상가에 명함을 뿌려놓고 사고 제보를 받고출동하는데요. 제보비는 얼마나 줄까요? 물론 업체마다 다르지만 인터넷에 나와있는 정보로는 3만원~10만원..

avex.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