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부터 서강대교 북단 봉원천교 옆에 적색의 골조들이 들어서더니 

무언가 열심히 만들어집니다.

 

한강을 산책하며 들여다보면 바뀌어가는 계절처럼

시설물들도 새로 생기고 없어지고 한상사업소는 참 바쁘신것 같아요. 

 

 

 

공사현판을 보니 'psc 박스 거더교 안전강화사업 | 서호교 ' 라고 적혀있어요. 

이름도 어렵다. PSC 박스는 무엇이고 거더교는 무엇이냐.

일단 안전강화사업인것은 알겠으나 궁금하다.

 


 

건설신기술 813호, 급속시공 PSC 박스 거더 교량공법

건설신기술 813호지정된 공법은 ㈜장헌산업, 한라산업개발㈜에서 개발한 공법으로 공장에서 제작된 프리텐션 콘크리트 복부 부재와 노듈 부재를 이용한 급속시공 PSC 박스 거더 교량공법(Nodular Girder)이다. 이 공법은 공장에서 제작된 블록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시공하는 프리캐스트 PSC 박스거더 교량 시공 시 발생하는 시공 정밀도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공법이다. 기존 교량 시공시에는 거더를 여러 개의 세그먼...

gisulin.kr

공장에서 제작된 프리텐션 콘크리트 복부 부재와 노듈 부재를 이용한 급속시공 PSC 박스 거더 교량공법(Nodular Girder)이다.이 공법은 공장에서 제작된 블록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시공하는 프리캐스트 PSC 박스거더 교량 시공 시 발생하는 시공 정밀도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공법이다. 기존 교량 시공시에는 거더를 여러 개의 세그먼트로 제작하여 교각에 거치 후 하나하나씩 연결하는 방식으로 시공하였으나 연결부위 관리 등 시공 등에 어려움이 많았다.이번 신기술은 PSC 박스 거더 시공 시 부재를 세분화하여 공장에서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을 완료한 후 교각에 거치시키는 공법으로서, 기존 공법에 비해 품질관리 및 시공성 향상 등 효과가 뛰어나 교량시공 등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네. 대들보를 미리 공장에서 만들어와 현장에서 조립후 교각에 거치함으로써 시공이 쉽고 관리가 편한 공법이라고 합니다. 

 

서호교에 설치된다고 합니다.

 

서호교 (西湖橋)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에서 용산구 이촌동을 잇는 길이 4,850m 너비 18.4m~25.9m의 한강의 다리이며 전 구간이 강변북로에 속해있다.

 

그러니까 강변북로 교각.

 

http://news1.kr/articles/?2702561

 

'PSC공법 두모교·서호교에 결함 발견…보수 필요'

(서울=뉴스1) 장우성 기자 | 중대결함이 발견돼 폐쇄됐던 정릉천고가와 같은 공법으로 지어진 교량 2개가 보수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27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정릉천고가 결함 원인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시는 정릉천고가처럼 PSC공법으로 지어진 내부순환로 교량 4곳을 특별점검...

news1.kr

 

2016년부터 강변북로 두모교와 서호교 결함에 대해서 회자된적이 있군요.

 어서 수리되길.. ! 

 

 

2019/07/11 - [한강에서] - 비요일, 한강 강변북로 교각의 번호 64~100

댓글